반려동물 양육인구 1,500만 시대 동상이몽(同牀異夢) ‘우리 개는 안 물어요’ vs ‘저 개는 괜찮을까?’

가 -가 +

김포마루
기사입력 2022-07-02 [03:50]

반려동물 양육인구

1,500만 시대 동상이몽(同牀異夢)

‘우리 개는 안 물어요’ vs ‘저 개는 괜찮을까?’

글 정경욱 시민기자

휴가철이 돌아왔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오랜만에 제대로 만끽하는 휴가다.

설레는 마음으로 휴가 계획을 세우는 이들 중반려동물과 함께 휴가를 계획하는 분들에게 꼭 당부하고픈 것이 있다. 바로 펫티켓(‘펫(Pet)’과 ‘에티켓(Etiquette)’의 합성어로 반려동물과 함께할 때 지켜야 할 공공예절)이다.

기분 좋은 마음으로 집을 나섰다가 펫티켓이 지켜지지 않은 일부 모습에 불쾌한 기억을 안고 돌아온 적이 한 번쯤은 있을 것이다. 치우지 않고 여기저기 방치된 용변, 목줄(가슴줄)을 제대로 채우지 않고 풀어져 있는 반려동물들의 모습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또 휴가철이 되면 반려동물에 싫증을 느꼈다거나 키우

기 어렵다는 이유로 유기견이 급증한다는 통계 또한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대목이다. 반려 인구는 늘어나지만 시민의식은 아직 그만큼 성장하지 못한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것은자유지만 여기엔 적절한 관리와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

한편 견주 입장에서는 허락 없이 만지거나일부러 큰소리를 내 동물들을 놀라게 하는 등 비반려인들의 행동들이 불만일 수 있다. 

소중한 휴가철, 반려인과 비반려인, 서로의 입장을 배려하는 성숙한 시민의식이 필요한 시기다.

 

지켜주세요! 반려인들의 펫티켓

(동물보호법 관련)

➊ 인식표 부착하기(반려동물 등록은 의무, 위반 시 최대 50만 원 과태료)

➋ 실외에서는 목줄(가슴줄)을 2미터 이내로 착용, 실내에서는 안거나, 목덜미를 잡아 통제(위반 시 최대 5

    0만 원 과태료 부과)    

    ※ 개물림사고 발생 시 김포시민안전보험 신청가능 (응급실 방문 치료 시 10만 원 정액 지급)

 

➌ 동물 유기 시 300만 원 이하 벌금

김포마루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텔레그램 URL복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맨위로 갱신

법인명:김포시청, 사업자등록번호:136-83-00170
주소:김포시청 10109 경기도 김포시 사우중로 1 (사우동)
대표전화:031-980- 2114, FAX:031-980-2661
ⓒ 김포마루.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