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기봉에 떠오른 아주 특별한 ‘보름달’

2024년 정월대보름에 열린 ‘애기봉 달빛 라이트쇼’

가 -가 +

정경욱 시민기자
기사입력 2024-02-26 [00:40]

음력 새해에 맞이하는 첫 보름날이자, 우리나라의 전통 명절인 정월대보름. 올해 정월대보름은 애기봉평화생태공원에서 아주 특별한 시간을 보내기로 했다.

 

 

내가 애기봉 가봤는데, 거기 들어갈 때 무장한 군인이 지키고 있어!”

애기봉에서는 진짜 북한 마을이 보여~”

 

가기 전부터 아이들의 들뜬 목소리가 끊이질 않는다.

애기봉

6.25 전쟁 당시 최대 격전지 중 한 곳으로 여전히 경계가 삼엄한 군사지역, 강 하나를 사이에 두고 육안으로 북한 마을을 볼 수 있는 최전방 접경지, 이름에 전해 내려오는 흥미로운 이야기. 애기봉은 그 존재만으로도 아이들에게 무한한 상상력과 궁금증을 자아내는 흥미진진한 장소이다. 더구나 이곳에서 접경지역 최초로 라이트쇼가 열린다고 하니 가족들과 특별한 명절을 보내기에 더할 나위 없지 않은가. 애기봉평화생태공원에 도착하자마자 가장 먼저 아이들의 발걸음이 향한 곳은 조강전망대. 전망대로 가는 흔들다리 옆으로 우뚝 솟은 대형 LED 보름달 조형물이 흐린 하늘의 아쉬움을 달래주었다.

 

▲ 흔들다리 옆에 설치된 대형 LED 보름달 조형물  © 정경욱

 

조강전망대 루프탑에서 바라보는 조강 일대 풍경은 언제 봐도 감탄을 자아낸다. 아이들은 한참 동안 망원경 앞을 떠나지 못했다. 미디어나 책을 통해서만 보고 듣던 북한 마을의 모습을 두 눈으로 직접 보는 것이 마치 내가 조강의 풍경을 마주할 때 느끼는 것처럼 비현실적으로 다가왔을지도 모르겠다.

 

▲ 루프탑154에서 바라본 조강 일대  © 정경욱

▲ 북한 개풍군 마을을 보는 아이들  © 정경욱

 

평화교육관에서는 공연이 한창 진행되고 있었다. 300여 석 규모의 실내에는 앉을 틈 없이 관객들로 가득했다. 30분씩 진행된 밴드의 공연과 마술 퍼포먼스 공연은 가족 단위로 나들이에 나선 이들에게 즐거움을 주기에 안성맞춤이었다.

 

▲ 마술 공연이 진행 중인 평화교육관  © 정경욱

 

평화생태전시관으로 넘어오자 윷놀이, 제기차기, 투호 던지기, LED 쥐불놀이 등 각종 전통 놀이가 아이들을 반겼다. 어른들에게는 추억을, 아이들에게는 신선함을 느끼게 하는 전통 놀이를 통해 잠시나마 세대 대통합을 이룰 수 있었다

 

▲ 윷놀이  © 정경욱

 

▲ 투호 던지기  © 정경욱

 

해가 저물자 여러 모양의 조명등이 정월대보름을 맞이한 애기봉평화생태공원의 이곳저곳을 더욱 아름답게 빛내주었다.

 

▲ 애기봉평화생태공원 곳곳을 밝힌 조명등  © 정경욱

 

팝페라 공연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점등 행사가 진행됐다. 이날 행사의 진행자로는 김포시 홍보대사인 가수 나비가 무대에 올랐다. 이어 김병수 시장을 비롯해 김인수 시의회 의장, 윤도영 강화 부군수, 김형열 이북도민회장, 인요한 홍보대사, 알비올 안드레스 홍보대사 및 어린이 대표들이 등장해 희망과 행복을 기원하는 각자의 소원 종이를 나무에 달았다. 그리고 이어지는 이날의 하이라이트, 달빛 라이트쇼가 펼쳐졌다. 대형 LED 보름달과 함께 형형색색의 불빛이 어두운 밤하늘을 수놓았다.

 

▲ 점등 행사를 위해 무대에 오른 내빈 및 어린이 대표  © 정경욱

▲ 밤하늘을 수놓은 달빛 라이트쇼  © 정경욱

 

전쟁과 분단이라는 상흔을 딛고 평화와 화합의 상징이 된 애기봉평화생태공원. 상처가 상징으로 바뀐 이곳처럼, 한 해를 시작하는 걱정과 근심이 기쁨과 행복으로 바뀌기를 바라는 모두의 염원을 담아 휘영청 둥근 희망의 달이 애기봉에 떠올랐다

 

정경욱 시민기자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텔레그램 URL복사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i

댓글 수정 및 삭제는 PC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맨위로 PC버전 갱신

법인명:김포시청, 사업자등록번호:136-83-00170
주소:김포시청 10109 경기도 김포시 사우중로 1 (사우동)
대표전화:031-980- 2114, FAX:031-980-2661
김포마루.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