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배움터’
통진고등학교 해병대 주니어
![]() |
1916년 미국에서 시작된 주니어 ROTC(이하J-ROTC)는 장교를 임관하는 예비과정인 대학의ROTC와 달리 학생들의 시민교육과 리더십 함양을 목표로 창설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청소년 육성 프로그램의 일환으로서 고교 자율동아리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김포에서는 통진고등학교가 유일하다.
글 정경욱 시민기자
![]() |
전국 최초, 통진고 해병대 주니어 ROTC
김포시에서도 접경 지역에 위치한 통진은 인근에 군사적 중요 요충지들이 많아 군사 시설이 다수 위치한 곳이다. 그러다 보니 타 지역에 비해 안보의식에 대한 관심도가 높고, 군인 가족으로서 군 관련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도 많았다. 이러한 지역적 특색을 살려 지난 2017년 국내에서 열 번째, 김포시에서는 유일하게 통진고에 J-ROTC가 창단됐다. 특히 해병대 J-ROTC로는 전국최초다.
누가, 무엇을 하는 곳인가요?
통진고 해병대 J-ROTC는 ‘올바른 인성과 리더십, 건전한 가치관과 공동체 정신을 겸비한 인재육성’을 목적으로 하는 진로 동아리 형태의 단체다. 통진고에 재학 중인 학생이면 ‘누구나’ 입단할수 있다. 군 관련한 진로뿐만 아니라 소방관, 경찰, 응급구조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보다 실질적인 체험 활동 및 교육을 제공하고 공동체 훈련을 통해 협동심과 통솔력, 자제와 절제력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해가 갈수록 학생들의 인성과 문제 행동들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많습니다. 통진고 해병대 J-ROTC는 인성함양을 최우선으로 하여 올바른 생활태도를 갖추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해병대 J-ROTC를 통해리더십을 갖춘 모범적인 인재로 성장하길 기대합니다.”
(통진고 황인철 선생님)
“진로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기대감을 가지고 지원하게 됐어요. 입단해 보니 기대 그이상이었습니다. 무엇보다 외부강사로 현직에 계시는 분들이 오셔서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현실적인 교육을 해주셨는데요. 정말 큰 도움이 됐습니다. 덕분에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생겨 지금은 응급구조 분야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입단에 대한 후회요? 전혀 없어요.”
(공명재 학생·고3)
“어렸을 땐 활달하거나 친구가 많은 성격이 아니었어요.그때 만난 친구들이 지금의 제 모습을 보면 정말 놀라곤 합니다. 말수 적고 숫기 없던 제가 지금 많은 학생을 대표하는 학생회장이 됐거든요. J-ROTC 활동을 통해 부족했던 부분 특히 리더십이 성장한 것을 몸소 느끼고 있습니다. 통진고 해병대 J-ROTC에 오면 누구나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다양한 체험과 전문적인 교육을 통해 친구들과 같이 꿈을 키워나갈 수 있어서 좋습니다. 진로에 대해 망설이는 학생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습니다.”
(심보현 학생·고3)
☎ 통진고등학교 031-987-0127
주소 경기도 김포시 통린읍 김포대로 2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