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육아의 모든 것 이용하세요.

시간제돌봄, 장난감대여, 실내놀이터, 안전문화체험, 무대공연

가 -가 +

김병혁 시민기자
기사입력 2022-04-24 [17:34]

▲ 김포육아종합지원센터 4층 안전문화체험관, 세계의상 옷 입기 체험  ©

 

한강신도시 중심지 장기역 도보 5분 거리 위치

센터는 2014년에 개관했다. 하지만 김포는 한강신도시를 중심으로 젊은 인구가 급증해 육아수요가 많아짐에 따라, 증축을 진행해 41일 완료했다.

위치는 한강신도시 중심부인 김포골드라인 장기역 4번 출구에서 도보 5분으로 가깝고, 주차도 기존 8대에서 21대로 확대돼 편리하다. 센터 내부시설도 깨끗하며 쾌적했다.

센터 이용대상은 김포시민, 김포에 직장을 둔 부모, 관내 어린이집이다.

 

5층 규모로 증축, 육아의 모든 시설 준비

센터는 이번에 기존 3층에서 5층 규모로 증축하면서 육아에 필요한 시설들도 신설하거나 확충했다.

지하에는 장난감도서관, 1층은 시간제보육실, 2층은 아이사랑놀이터, 3층은 교육장과 대강당, 4층은 안전문화체험관, 5층은 소공연장과 프로그램실, 6층은 야외 하늘정원이 있다. 육아에 필요한 모든 시설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다.

 

▲ 김포육아종합지원센터 장난감도서관, 장난감을 1회 2개까지 15일간 빌려준다  ©

 

지하 장난감도서관’, 1회에 2개까지 15일간 대여

아이를 키우는 부모가 가장 부담스러워 하는 것 중 하나가 장난감이다. 아이들은 금방 싫증내기 때문에 일일이 새것을 사주기가 경제적으로 부담스럽다. 하지만 이제는 그런 걱정 할 필요가 없다. 센터가 장난감을 빌려주기 때문이다.

장난감도서관은 신체언어역할 등 5개 영역별로 약 2,200개 장난감이 준비되어 있다. 운영시간은 화요일~토요일, 대여기간은 1회에 2개까지 15일간 빌릴 수 있다. 연회비는 10,000(대여비 무료)이며 2자녀 이상은 50% 감면받는다. 반납한 장난감은 소독하고 비닐로 포장되니 안심해도 좋다.

 

1시간제보육실’, 잠시 돌봄이 필요하면 이용하세요.

가정에서 영아를 보육하다보면, 용무가 생겼을 때 아이를 돌봐주거나 잠시 맡길 수 있는 돌봄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이럴 때 센터의 시간제보육을 이용해보자. 센터는 시간제보육 2개 반을 운영하고 있다.

시간제보육6개월~36개월 미만 영아 돌봄을 시간당 4,000(자부담 1,000& 정부지원금 3,000)에 이용할 수 있다. 이용시간은 월요일~금요일, 9~18시이다. 예약가능 한 시간이 있다면 월 최대 80시간까지 이용할 수 있다. , 긴 시간 돌봄을 맡긴다면 식사제공은 하지 않으니 간식은 준비해야한다. 예약은 아이사랑홈페이지나 전화(1661-9361)로 신청하면 된다

 

▲ 김포육아종합지원센터 2층 아이사랑놀이터  ©

 

2아이사랑놀이터’, 실내놀이터에서 안전하게 놀아보세요.

아이사랑놀이터는 매트가 있는 실내 놀이터로 외부날씨에 상관없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 미끄럼틀, 캠핑, 주방, 채소농장, 장난감과 책 등 다양한 놀이시설이 있어 취학 전 아이들이 즐기기에 좋다.

이용시간은 화요일~토요일, 하루 32시간씩 운영하기 때문에 센터홈페이지로 사전예약하고 이용하면 된다.

 

4안전문화체험관’, 지진소방체험하고 세계의상도 입고

안전문화체험관은 이번에 증축되면서 새로 생긴 시설인데 다양한 안전과 세계문화를 직접 체험 할 수 있다. 소방관 옷 입고 화재진압, 화재발생 시 비상탈출, 심폐소생체험, 도로안전, 손에 있는 세균 확인, 각 나라별 의상입기, 지진 강도별 체험, 한국전통놀이 등 영유아가 직접 경험할 수 있어 교육적이다.

이용시간은 월요일~금요일, 하루 32시간씩 운영하니 사전예약하면 된다.

 

아이사랑놀이터와 안전문화체험관은 어린이집에서 단체관람이 많고 회차별 부모포함 인원제한이 있으니 홈페이지 사전예약 필수다. 예약이 가능하다면 하루에 놀이터와 체험관 2개 시설을 같이 이용 할 수 있다

 

▲ 김포육아종합지원센터 4층 안전문화체험관, 교통안전 체험을 할 수 있다.     ©

 

5어린이소공연장’, 무료로 무대공연 즐기세요. 

어린이소공연장70석 규모로 최신 무대조명과 음향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이번에 증축되면서 조성되었다. 무대높이와 관중석이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져 있어서 아이들이 즐기기에 안성맞춤이다. 특히 어린이집이나 단체로 아이들 발표가 필요하면 대관해서 이용하기 좋은 시설이다.

센터는 매월 1회 정기공연과 부정기 특별공연을 무료로 진행한다. 정기공연은 매월 셋째 주 목요일 진행하니, 홈페이지 사전예약 해 아이들과 함께 공연을 즐겨보면 좋겠다.

 

5층 프로그램실, 부모영유아 대상 다양한 프로그램운영

영유아 대상으로 연령별 오감활동, 유아체육과 요리, 음악과 창의과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부모대상으로 부모교육과 상담, 놀이지도사로부터 놀이코칭을 받을 수 있고, 어려운 육아를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육아코칭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으니 육아에 대해서 고민한다면 잘 활용할 수 있다.

프로그램은 홈페이지로 예약 후 무료(재료비와 교구비 자부담)로 이용가능하다.

 

6층 야외 하늘정원, 탁 트인 전망

옥상 하늘정원에 올라오면 한강신도시가 한눈에 들어온다. 벤치에 앉아서 지친 육아에서 잠시 벗어나 쉬어보자. 날씨가 좋다면 커피를 준비해 와서, 따듯한 햇살과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커피 한잔의 여유를 즐겨보면 어떨까.

 




김병혁 시민기자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텔레그램 URL복사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i

댓글 수정 및 삭제는 PC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맨위로 갱신

법인명:김포시청, 사업자등록번호:136-83-00170
주소:김포시청 10109 경기도 김포시 사우중로 1 (사우동)
대표전화:031-980- 2114, FAX:031-980-2661
ⓒ 김포마루. All Rights Reserved..